본문 바로가기
책 뉴스, 정보

자비 출판에서 기획 출판까지, 책 출판 방법 및 장단점

by suis libris 2021. 2. 23.
728x90
반응형

 

콘텐츠의 시대답게 책을 쓰는 이들도 많아졌고, 책을 출판하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점점 더 다양한 방식으로 책을 출판할 수 있게 되었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출판하기를 원한다.

 

 

1. 책을 출판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 투고

 

책을 출판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투고이다. 작가는 원고의 일부 혹은 완성된 원고로 출판사에 투고할 수 있다. 투고는 주로 출판사의 전용 이메일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투고를 진행할 때는 원고와 함께 집필 계획서를 동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집필 계획서에는, 제목(가제)과 부제, 간단한 저자 프로필, 장르 및 분야, 기획 의도와 집필 동기, 원고 요약본, 대상 독자, 원고의 장점 및 차별성 등을 기재하는 것이 좋다.

 

출판사는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출판하는 책의 종류도 달라진다. 문학을 주로 다루는 출판사, 경제경영서를 위주로 출간하는 출판사 아동 서적 위주의 출판사 등 종류도 다양하다. 투고를 계획하기 전에 웹사이트나 기 출간 도서들을 미리 살펴보고 투고하는 것도 하나의 요령이다.

 

국내 주요 출판사와 웹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다.

 

 

순번 출판사 출판사 웹사이트
1 길벗 https://www.gilbut.co.kr/
2 김영사 http://www.gimmyoung.com/
3 나남 http://www.nanam.net/
4 다산북스 https://www.dasan.group/
5 동녘 http://www.dongnyok.com/
6 들녘 https://dulnyouk.modoo.at/
7 마음산책 http://maumsan.com/
8 문학동네 https://www.munhak.com/
9 민음사 http://minumsa.com/
10 바다출판사 http://www.badabooks.co.kr/
11 북이십일 https://www.book21.com/
12 사계절 http://www.sakyejul.net/
13 시공사 https://www.sigongsa.com/
14 시그마북스 http://www.sigmabooks.co.kr/
15 쌤앤파커스 http://www.samnparkers.com/
16 열린책들 http://openbooks.co.kr/
17 위즈덤하우스 https://www.wisdomhouse.co.kr/
18 을유문화사 http://www.eulyoo.co.kr/
19 인플루엔셜 https://www.influential.co.kr/
20 창비 https://www.changbi.com/
21 책세상 https://chaeksesang.com/
22 청림 http://www.chungrim.com/
23 판미동 http://panmidong.minumsa.com/
24 한길사 https://www.hangilsa.co.kr/
25 한빛비즈 https://www.hanbit.co.kr/
26 휴머니스트 http://www.humanistbooks.com/
27 흐름출판 http://www.nwmedia.co.kr/

 

 

투고의 가장 큰 장점을 출판 비용을 모두 출판사에서 제공한다는 점이다. 더욱이 원고의 저작권 매입 개념으로 일부 계약금을 초기에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출간된 책의 홍보도 출판사에서 담당하고, 수익도 일부분 공유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투고를 통한 출판은 시장성 및 글의 수준 등이 높게 평가된다. 출판사의 입장에서는 출판 작업은 하나의 투자이기 때문에 그만큼 까다롭고 높은 수준의 원고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

 

 

2. 출간 제의

 

간혹 출판사에서 출간 제의를 받는 경우가 있다. 블로그나 브런치,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활동을 통해 이미 콘텐츠 제작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출간 가능성을 따져보고 출간 제의가 들어오기도 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꾸준히 자신의 가치를 알라고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다 보면 출간의 기회를 얻을 때도 있다.

 

일단 출간 제의를 받았다면 출판사 입장에서의 시장성에는 합격했다는 의미가 된다. 투고를 통한 출간의 형식과 마찬가지로 출판 비용은 따로 들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출간 도서의 원고가 완성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계약 조건에 따라 일정 수준 이상의 원고를 완성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작가라면 누구나 괴로워하는 마감의 고통을 겪어할 수도 있다.

 

 

3. 자비 출판

 

자비 출판의 경우에는 작가의 필요에 의해 작가가 비용을 들여 출판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판 과정을 작가가 직접 진행할 수도 있지만,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출판 목적에 따라서 원고 기획, 교정교열, 내지 및 표지 디자인, 유통 및 홍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자비 출판의 가장 큰 단점을 출간하는데 많은 비용이 든다는 점이다. 적게는 수백, 많게는 수천만 원의 비용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자비 출판을 통한 출판은 접근성이 좋고, 출판을 원하고 초고가 어느 정도 완성이 됐다면 비교적 쉽게 출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1인 출판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1인 출판은 개인이 출판사를 차려서 책을 내는 것을 의미한다. 원고 작성, 교정교열, 내지 및 표지 디자인, 인쇄, 유통, 홍보 등 책 제작의 전반적인 부분을 혼자 혹은 외주의 도움으로 출판을 진행한다.

 

1인 출판의 경우에는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독특하고 개성 있는 책을 출판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동시에 개인이 출판사를 차려서 출판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출판에 소요되는 매몰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5. 독립 출판

 

독립 출판은 1인 출판과 거의 비슷한 특징을 갖지만 독립 출판물의 경우에는 도서 등록이 필요 없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서점 및 유통망에서 책을 판매할 수 없으며, 동네 서점 및 개인적인 유통망을 통해서 책을 판매해야 한다.

 

 

6. 전자출판

 

인쇄물 형태가 아닌 전자책 형태로 책을 출판하는 것을 의미한다. 책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 제작되지만 인쇄 및 실물 유통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는다. 최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PDF 파일 형식의 문서를 매매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책에는 도서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즉, 정식 도서 출판물로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가 된다고 이해하면 좋다.

 

전자 출판은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파일의 형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작가 개인의 노력만으로 충분히 제작이 가능하다.

 

하지만 동시에 수많은 전자책이 출간되기 때문에 독자의 관심을 끌기가 어렵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