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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작가들의 창작 습관

by suis libris 2024.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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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는 문학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창의성의 바다와 같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은 단순히 훌륭한 이야기꾼이 아니었다. 그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습관과 작업 방식을 통해 창작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도 했다. 바로 이러한 작가들의 습관과 특이점을 살펴보고, 그들이 어떻게 창의성을 극대화했는지에 대한 통찰을 공유한다.

 

 

달튼 트럼보

 

 

창의성은 문학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의적인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독특한 해결책을 찾으며,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하기 때문이다. 유명 작가들의 일상과 작업 습관을 살펴보면, 이러한 창의적 사고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스티븐 킹

 

 

나는 하루에 반드시 6페이지씩 쓰려고 노력한다

 

베스트셀러 스릴러 작가 스티븐 킹Stephen King은 40년이 넘는 경력 동안 50편이 넘는 소설을 집필하고 3억 5천만 부 이상 판매했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어떻게 그렇게 빨리 글을 쓰고 많은 일을 해냈는지 묻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제가 일하는 방식은 밖에 나가서 하루에 6페이지씩 쓰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End of Watch와 같은 책을 쓸 때, 저는 매일 3, 4시간씩 일하면서 6페이지를 깔끔하게 끝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원고 길이가 360페이지라면 기본적으로 두 달 정도면 완성이 되죠. 하지만 그건 잘 된다는 가정하에서 말이죠. ... (중략) (매일 아침) 저는 물 한 잔이나 차 한 잔을 마십니다. 아침 8시부터 8시 30분까지 30분 정도 앉아 있는 시간이 있어요. 비타민 알약도 있고 음악도 있고, 같은 자리에 앉고, 서류도 다 같은 자리에 정리되어 있고… 매일 같은 방식으로 이런 일을 한다는 누적된 목적은 마음에 이렇게 말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반복 자체가 중요합니다

 

 

2004년 무라카미 하루키는 가디언이 선정한 세계 최고의 현존 소설가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그의 일상과 성공을 위한 습관을 아래와 같이 공개했다.

 

소설 집필 모드에 있을 때는 새벽 4시에 일어나 5~6시간 동안 일을 합니다. 오후에는 10km를 달리거나 1,500m를 수영(또는 둘 다)한 다음 책을 조금 읽고 음악을 듣습니다. 나는 오후 9시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저의 하루 일과입니다. 저는 매일 이 루틴을 변함없이 유지합니다. 반복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자기 최면의 한 형태입니다. 나는 더 깊은 마음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저는 저 자신을 최면 상태에 빠뜨립니다. 그러나 그러한 반복을 6개월에서 1년까지 오랫동안 유지하려면 상당한 정신적, 육체적 힘이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장편소설을 쓴다는 것은 생존훈련과도 같습니다. 예술적 감수성만큼 체력도 필요합니다.

 

 

 

수잔 손택

 

 

사람들에게 아침에 전화하지 말라고 말할 거예요

 


비평가이자 수필가이자 소설가인 수잔 손택Susan Sontag은 1977년 그녀의 일기에서 일상적인 글쓰기 습관을 고수하는 데 도움이 된 개인적인 결심을 남겼다. 

 

내일부터 – 오늘이 아닐 경우:
나는 매일 아침 늦어도 8시에는 일어날 것이다. (이 규칙은 일주일에 한 번 어길 수 있다)
나는 로저하고만 점심을 먹을 것이다. ('아니, 나는 점심 먹으러 나가지 않겠다.' 2주에 한 번씩 이 규칙을 어길 수 있다.)
나는 매일 노트에 글을 쓸 것이다. (모델: Lichtenberg 노트에)
나는 사람들에게 아침에 전화하지 말거나 전화를 받지 말라고 말할 것이다.
나는 독서를 저녁에만 제한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나는 글쓰기에서 벗어나려고 너무 많이 읽는다.)
일주일에 한 번 편지에 답장을 할 것이다. (금요일? - 어쨌든 병원에 가야 한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나는 매일 아침 글을 쓴다.

 

무기여 ​​안녕, 노인과 바다등의 대작으로 알려진 노벨상 수상자이자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1954년 인터뷰에서 그의 일상을 털어놓는다.

 

나는 책이나 소설을 집필할 때 매일 아침 가능한 한 해가 뜨자마자 글을 씁니다. 방해하는 사람도 없고 춥거나 춥고 출근하면 글을 쓰면서 따뜻해집니다. 당신은 당신이 쓴 것을 읽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때 항상 멈추듯이, 거기서부터 계속합니다. 아직 활력이 남아 있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는 곳에 올 때까지 글을 쓰고, 다시 쳤을 때 멈추고 다음 날까지 살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 6시에 시작해서 정오까지 계속되거나 그전에 끝날 수도 있습니다. 

 

 

 

존 스타인벡

 

 

400페이지 분량을 잊어버리고 매일 한 페이지만 쓰세요

 

 

미국의 소설가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존 스타인벡은 친구에게 편지를 써서 생산성, 미루는 버릇을 극복하기 위한 6가지 최고의 방법을 아래와 같이 썼다.

 

이제 400페이지에 달하는 빈 페이지를 채워야 하는 끔찍한 상황을 앞에 두고 미쳐버리지 않기 위해 내가 해야 했던 일들 중 일부를 알려줄게.

1. 끝낼 생각 버리기. 400페이지 분량을 잊어버리고 매일 한 페이지만 작성하는 거야. 정말 도움이 돼. 그러다가 끝나면 항상 깜짝 놀라지.

2. 가능한 한 빠르고 자유롭게 작성하고 그냥 모든 것을 종이에 적는 거야. 지킬 때까지 글을 수정하거나 다시 작성하지 않아. 다시 수정하는 것은 쓰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거든. 그리고 무의식적에서만 나올 수 있는 흐름과 리듬을 방해하기 때문이야.

3. 일반화된 청중은 잊어버려. 우선, 이름도 얼굴도 없는 관객은 당신을 겁먹게 만들 거야. 극장과 달리 그들은 존재하지도 않아. 글을 쓸 때 청중은 단 한 명의 독자여야만 해. 나는 때때로 한 사람, 즉 당신이 알고 있는 실제 사람이나 상상 속의 사람을 골라. 그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 것처럼 글을 쓰지.

4. 장면이나 일부 챕터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건너뛰고 계속 글을 써 내려가. 전체를 마친 후 다시 돌아와서 네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부분을 읽어본다면, 문제를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거야. 그 반대일 수도 있고.

5. 당신에게 너무 사랑스러워 보이는 장면, 다른 장면보다 더 마음에 드는 장면은 항상 조심해야 해. 일반적으로 그건 흐름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거든

6. 대화를 사용하는 경우 작성하면서 큰 소리로 말해. 그래야만 말처럼 글을 쓸 수가 있어.

 

 

 

헨리 밀러

 

 

창조할 수 없을 때 일할 수 있다

 

 

유명한 작가이자 화가인 헨리 밀러는 그가 수년 동안 작업 일정과 일상생활을 고수하는 데 도움이 된 '11계명'을 공개했다.

 

1. 끝날 때까지 한 번에 하나씩 작업하기
2. 더 이상 새로운 책을 시작하지 말고, 더 이상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지 않기
3. 긴장하지 않기.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든 침착하고, 즐겁게, 무모하게 일하기
4. 기분에 따라가 아니라 프로그램에 따라 일하기. 그리고 정해진 시간에 멈추기!
5. 창조할 수 없을 때 일하기
6. 새로운 비료를 추가하기보다는 매일 조금씩 시멘트를 바르듯 글쓰기
7. 인간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사람들을 만나고, 장소에 가보고, 기분이 좋으면 술 함께 마시기
8. 초안마가 되지 않기! 즐거운 마음으로만 일하기
9. 기분이 내키지 않는다면, 글쓰기는 작업을 포기하기. 하지만 다음 날 반드시 다시 시작하기
10. 쓰고 싶은 책은 잊어버리고, 당신이 쓰고 있는 책만 생각하기
11. 항상 먼저 쓰고, 그림, 음악, 친구, 영화, 이 모든 것이 나중에 생각하기

 

 

 

레프 톨스토이

 

 

나는 매일매일 글을 써야 한다

 

 

사실주의 소설의 대가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소설가 중 한 명인 러시아 작가 톨스토이의 작품을 쓸 수 있었던 방법을 그의 손자 세르게이는 아래와 같이 공유했다.

 

그는 일의 성공을 위해서가 아니라 일상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매일매일 글을 썼습니다. (중략) 그런 다음 그도 아침 식사를 하러 나왔는데, 아침 식사를 위해 그는 보통 유리잔에 삶은 계란 두 개를 먹었습니다. 그 후 그는 오후 5시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았습니다. 그 후 1880년 말부터 그는 2~3시에 오찬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아침 식사 때 말을 많이 하지 않았고 곧 차 한 잔을 마시며 서재로 돌아갔습니다. 그 후 저녁 식사 때까지 그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톨스토이는 고립된 채 작업했습니다. 누구도 그의 서재에 들어갈 수 없었고, 그가 방해받지 않도록 인접한 방의 문은 잠겨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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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작가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요약하면 이렇다.

 

1. 매일 쓰는 것이 중요하다

레온 톨스토이는 “나는 일의 성공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일상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매일매일 반드시 글을 써야 한다”라고 확고한 다짐을 했다. 스티븐 킹은 하루에 6페이지, 1000단어 이상의 글을 썼다. 매일 또는 적어도 격일로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완벽한 작업을 생성해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는 그것이 또 다른 하루의 작업일 뿐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최종 결과에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지 말고, 그저 글을 쓰는 행위에 전념하고 매일 작업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2. 방해 요소가 최소화된 작업 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한다

유명한 작가들의 일상에는 흥미로운 패턴을 보였다. 하나는 그들은 모두 상대적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는 사실이고, 다른 하나는 하루 중 처음 3~7시간을 집중하고 산만함 없이 일하기 위해 시간을 낸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Maya Angelou는 하루가 혼란스러워지기 전에 생산적으로 일하기 위해 오전 7시부터 오후 2시까지의 창문을 닫고 글을 썼다. Jane Austen은 삐걱거리는 특정 경첩에 절대로 기름칠을 하지 않도록 하여 자신이 일하고 있는 방에 누군가 접근할 때 항상 경고를 표시하고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했다. 할렘 르네상스의 중심에 있던 상징적인 작가인 조라 닐 허스턴Zora Neale Hurston은 주변을 조용하게 유지하기 위해 타이핑을 하는 동안 귀를 막는 것이 유일한 직업인 남자를 고용했다는 소문이 있었다.

어느 쪽이든,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화기를 숨기고, 인터넷이 없는 방에 몸을 가두고, 지역 도서관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도 좋다. 당신의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비생산적인 전화 탐색과 인터넷 서핑으로 최고의 에너지, 집중력, 의지력을 낭비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3. 앞으로 다가올 정신적 싸움에 대비해 체력을 키워야 한다

무라카미는 매일 10km를 달리거나 1500m(또는 둘 다)를 수영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육체적인 힘은 예술적 감수성만큼 필요하다.'라고 했다. Vonnegut는 글쓰기 루틴에서 벗어나 푸시업과 윗몸일으키기를 했다고 전해진다. 마치 전투에 대비한 생존 훈련과 같다.

일에 대한 집착, 필요한 조정을 꺼리는 마음, 사람들이 비웃고 당신의 일이 어리석다고 생각할 것이라는 두려움 등 매일 우리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싸움이다. 지속적으로 지속할 수 있고 자신의 안전지대 밖으로 자신을 밀어낼 수 있는 신체 활동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장시간의 작업이나 거절 가능성을 공격적이고 생산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충족할 일일 할당량을 정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앤서니 트롤로프Anthony Trollope는 자신의 일상 할당량을 이렇게 설명한다. '나는 내 앞에 시계를 두고 15분마다 250단어를 요구하도록 글을 씁니다. 나는 시계가 가는 동안 250개의 단어가 정기적으로 나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Alice Munro는 또한 매일 완료해야 하는 엄격한 일일 할당량을 유지했다고 한다.

어떤 큰 목표를 선택하든지, 이를 관리 가능한 덩어리로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시 말하지만, 집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작업의 양이 아니라 작업의 일관성이다. 500단어는 하루에 30분 밖에 걸리지 않지만 1년에 걸쳐 약 182,500단어가 소요된다. 이는 소설 2권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5. 일정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Charles Dickens는 매일 오후 3시간 동안 산책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동안 관찰한 내용이 그의 글에 직접 반영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앨리스 먼로는 머리를 비우기 위해 매일 3마일을 걷는다.

하루에 몇 분에서 최대 한 시간 이상 잠시 휴식을 취하면 에너지를 되찾고 업무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는 헤밍웨이가 말처럼 음료가 남아 있고 다음에 시간이 정해진 곳에서 그 정해진 시간이 다 될 때까지 글을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시간이 끝나면 멈추고 다음 날까지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특히 처음에는 새로운 습관을 고수하고 이전 습관으로 돌아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정말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진전이 거의 없었다고 생각하더라도 매일 무언가에 충실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쌓은 작은 벽돌은 언젠가 수천 개의 벽돌, 즉 성으로 될 거라 믿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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