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글쓰기] 책 리뷰 작성 방법 (소설 분야)

by suis libris 2023. 12. 22.
728x90
반응형

 
책을 읽고 리뷰를 작성할 때 대략작인 템플렛에 따라서 작성할 때가 많다.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하면 리뷰 작성에 도움이 된다. 첫 번째로 소설 리뷰를 작성할 때 개인적으로 활용한다. 

 

1. 책 읽기와 이해

우선 소설을 주의 깊게 읽는 게 좋겠지?! 읽을 때, 플롯, 캐릭터, 배경 설정, 작가의 문체적 특징을 생각나는 대로 메모해 두는 것부터 시작한다.
 
 

2. 주요 테마와 메시지 식별

본격적인 리뷰 작성은 소설을 모두 읽고 난 다음에야 시작된다. 소설의 주요 테마와 메시지를 머릿속에 떠올리고 간략하게 적어 둔다. 작가의 인터뷰나 비평가의 해석 등을 참고해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한다. 종종 인간의 본성, 사회적 문제, 도덕적 또는 철학적 질문에 대한 대답을 소설로 풀어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사랑, 배신, 성장, 정체성, 전쟁의 비극 등이 테마가 될 수 있습니다.

작가는 이를 작품에 표현해 놓았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 객체, 상황, 대화 속 단어, 캐릭터의 버릇 등 수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테마를 상징화할 수 있다. 이러한 모티프와 상징을 생각해 보고 개인적인 해석을 덧붙인다. 또한 주요 테마는 주인공의 행동, 성장,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짐작할 수 있다. 캐릭터들이 겪는 내적 및 외적 갈등은 종종 소설의 중심 테마를 반영하기도 한다. 캐릭터들의 대화와 서술자의 내러티브 또한 테마에 대한 힌트가 될 수 있다. 작가가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어떻게 서술하는지에 주목해 보자.
 
 

3. 캐릭터와 플롯 평가

소설 속 캐릭터의 분석만으로도 리뷰를 작성할 수 있을 만큼 이야기 속에 작가가 만들어낸 캐릭터와 그의 서사는 리뷰의 핵심 중의 핵심이다. 주요 캐릭터를 묘사하고 변화하고 결말이 지어지는지에 중점을 두어 설명한다. 주요 줄거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이야기가 얼마나 잘 구성되었는지, 캐릭터가 생동감 있고 신빙성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도 좋다.

캐릭터를 평가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캐릭터의 성격, 성장 과정, 변화의 정당성, 그리고 스토리 안에서의 설득력 등 다방면에서 캐릭터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의 행동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환경적 동기를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캐릭터의 내적, 외적 갈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야기가 왜 이렇게 흘러갈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해당 캐릭터를 분석할 수도 있으며, 기존에 보이고 있었던 성격, 배경, 상황에 맞게 일관되게 그리고 설득력 있게 행동하고 있는지도 주요 평가 항복이기도 하다.

캐릭터가 장기판의 말이라면, 플롯은 장기판 전체를 평가하는 것과 같다. 플롯은 크게 구조, 이야기의 시작과 중간, 끝으로 구성되고 있는지, 각 부분이 효과적으로 이어지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플롯의 발전과 전개는 이야기의 흥미를 이끌어가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예측 가능한 부분에서 스토리가 흘러가는지, 충분한 긴장감과 극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지나치게 우연이나 연계성 없게 흘러가지는 않는지 살펴볼 필요도 있다.

또한 플롯과 소설의 주요 테마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롯이 테마를 강화하고 더 깊이 있게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지 살펴본다. 또한 스토리의 창의성과 독창성도 평가의 대상이다. 소설이 전형적인 스토리라인을 따르지 않고,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우 더 흥미롭고 기억에 남기 때문이다. 플롯에서는 결말이 전체적인 이야기의 성공과 직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설 전체와 잘 어울리는지, 그리고 독자에게, 혹은 자신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주는지 개인적 의견을 생각하는 것도 좋다.
 

 

4. 작가의 스타일과 문체 분석

작가마다 독특한 문체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이는 작품의 전체적인 톤, 분위기, 그리고 의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소설에서 보이는 작가의 문체를 살펴볼 때는 작가의 스타일이 소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언어 사용, 서술 방식, 대화의 처리 방식 등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묘사할 수 있다. 작가가 짧고 간결한 문장을 선호하는지, 아니면 길고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는지와 같이 단순한 문장 특성을 살펴보거나 대화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서술은 어떤 방식을 선택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 모든 특징들이 소설과 어떻게 어우러지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좋다. 작은 요소들 또한 소설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5. 개인적 반응과 작품 해설

개인적 반응과 작품 해설은 리뷰를 더욱 풍성하고 돋보이게 만든다. 이는 단순히 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독자가 작품과 개인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었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개인적 반응과 평가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만 살펴보면, 우선 감정적 반응을 공유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감정을 솔직하게 적어 내려가거나 책이 감동적이었거나, 실망했다거나, 재미가 있었다거나, 생각하게 만들었다거나 하는 아주 사소한 감정들을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감정들은 개인적 경험이나 관점과 연결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둘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할 수도 있고, 자신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소설을 연결 지어 설명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작품 속의 사건이나 캐릭터가 당신의 과거 경험을 떠올리게 했다면, 그러한 연결점을 작성해도 좋다. 소설을 읽고 새로운 관점이나 생각을 변화시키는 기회를 제공했다면 그 내용을 기술할 수 있고, 반대로 호소력이 없었던 부분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소설의 추천 여부나, 책의 총평, 소설의 한 줄 요약 등을 덧붙이면 더 좋다. 또한 책의 강점과 약점을 균형 있게 분석해서 제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독서를 효과적으로 한다는 의미는 많은 책을 빠르게 읽는 것일 수도 있지만, 한 권의 책을 제대로 읽는 것일 수도 있다. 책을 리뷰한다는 것은 한 권의 책에 대해서 보다 정확하고 깊게 이해하는 과정이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