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뉴스, 정보

책 만드는 (출판) 과정

by suis libris 2021. 1. 22.
728x90
반응형

 

 

책을 읽는 사람들은 줄어드는데, 책을 쓰고 싶은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정보를 읽고 습득하는 시대, 굳이 책이 아니라도, 어떤 형태로든 글을 읽는 사람들은 늘었다는 지속해서 늘고 있다는 의미이고, 수많은 형태로 작성되고 공유되고 읽히는 글의 정점에는 책이 있음에는 분명하다.

 

그럼 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집필부터 출간까지 일련의 과정은 간략하게 정리해보자.

 

 

 

 

 

 

책을 쓰기 전에...

 

1. 출판 상담 : 출판사나 자비 출판, 기획 출판, 독립 출판 등을 희망하는 경우 저자의 출판 목적이나 책의 기획, 방향성 등을 출판사와 상담하고 문의하는 과정. 상황에 따라서 책을 쓰고 싶다면 어떤 책을 쓰고 싶은지, 얼마만큼의 분량으로 초고를 작성해야 하는지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2. 출판 기획 : 책의 전반적인 흐름이나 구성, 작가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려는 방법, 책의 컨셉, 집필 방향 등 전반적인 출판을 기획하는 과정. 작가로부터 투고를 받고 출판 여부를 결정하는 출판사의 경우에는 팀 내 회의 등을 통해서 출판 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작가와 편집자의 회의를 통해서 기획안을 작성하게 된다. 집필 계획서, 출간 도서 분석, 시장분석 등을 진행하고, 완성된 기획안에 따라 출판 가능 여부를 결정한다.

 

3. 출판 계약 : 출판 기획과 방향성, 집필 계획 등이 완료되면 출판 계약을 진행한다. 출판 작가와 출판 기획사 혹은 출판사 간의 계약을 체결하는데, 상황에 따라 집필 완료 기간, 인쇄 분량, (선)인세 등의 조건이 여기에 포함된다. 기획 출판이나 자비 출판 등에 따라서는 홍보, 디자인, 물류 등 다양한 조건이 포함되기도 한다.

 

4. 집필 : 작가가 초고를 작성하는 과정이다. 기획 의도와 출판 목적에 따라 초고를 완성한다. 유명한 그리고 전문 작가가 아니라면 집필을 출판 계약을 맺고 시작하는 경우는 드물다. 투고가 목적이라면 어느 정도 (일부 또는 전체) 원고를 완성한 후에 출판 기획서 혹은 집필 계획서와 함께 투고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본격적인 집필 전에 출판 기획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책에 대한 방향성과 그에 맞는 집필은 항상 필요하다.

 

 

 

 

 

 

초고가 완성이 되고, 출판 계약이 이루어졌다면...

 

5. 교정 : 초고가 완성되었다면 교정의 과정이 무한으로 반복된다. 교정 교열 뿐만이 아니라 책의 흐름에 따라 꼭지의 위치를 변경하기도 하고, 글을 걷어내고 추가하고 삭제하고 확인하고 바로잡는 과정을 끊임없이 거친다. 집필 의도에 맞게 원고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완벽한 작품이 없다는 사실을 알지만, 최대한 완벽(?)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작가와 편집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의 완성도가 나올 때까지 수정을 반복하는 경우도 많다.

 

6. 디자인 : 탈고된 원고를 바탕으로 표지와 조판의 디자인을 진행한다. 속지의 재질부터, 색감, 표지 디자인, 글의 나열, 조판 형태 등 원고를 책으로 만들기 위해 살을 붙이는 과정이다. 본격적으로 책의 모양을 갖추면서 교정을 새롭게 보는 경우가 많다. 책을 디자인하면서 내용 일부가 편집되기도 하고, 출판 기획의 일부가 수정되는 경우도 있다.

 

7. 인쇄 확인 및 인쇄 : 출판사에서 일련의 과정을 마친 원고는 편집자와 작가가 최종 확인을 하는 게 일반적이다. 마지막 점검을 하고, 실제로 인쇄된 표지를 검토하고, 인쇄에 들어간다.

 

 

 

 

 

 

책이 완성되었다면...

 

8. 배본 및 유통 : 인쇄가 완료되면 책은 도서 물류센터로 옮겨지게 된다. 물류센터에서 서점, 인터넷 서점, 도서관, 프로모션 증정 등의 유통이 이루어진다. 출간일에 맞춰 전국 서점에 유통이 완료된다.

 

9. 홍보 및 마케팅 : 우선 책이 출간되면 도서의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한다. 도서 출판 과정에 웬 홍보(?)라고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출판은 책을 만드는 과정만을 뜻하지 않는 게 현실이다. 독서 낭독회, 작가와의 만남, 독서 모임, 토론 및 분석 등 책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마케팅 활동도 출판 과정의 일부로 보는 경우가 많다.

 

 

출판사 과정 ※ 출처 : 한빛출판네트워크 

728x90
반응형

댓글